Skip to content

Art

[인터뷰] “지속할 가능성”을 실천하는 축제, 서울프린지페스티벌

이 글은 서울프린지페스티벌 백교희 사무총장님과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구성한 글입니다. 서울프린지페스티벌은 탄소 감축을 위해 ‘환경 친화적 공연’이나 ‘제로 웨이스트’ 프로그램을 도입했는데, 초기 실행 단계에서 가장 큰 애로사항은 무엇이었나요? 서울프린지페스티벌에 참여하는 예술가의 작업 규모는 사실 큰 규모가 아니어서 대학로 등에서 작업하는 기성 예술가들과 작업했을 때보다는 반발이 거의 없는 축에 속했습니다. 기성 예술가들은 창작과정에 있어 이미 익숙한 관습이 있어서 변하기 어렵지만 프린지의 예술가들은 상대적으로 관습에서 자유롭고, 세대상으로도 기후위기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경우가 많아 오히려 적극적으로 워크숍에도 참여합니다. 사무국장님이 보시기에, 예술 축제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지속가능한 모델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다고 보시나요? 지속가능한 예술 축제를 위해 탄소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더보기 »

기후대응을 위한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자료들

키워드 | 탄소중립, 모나리자, 미술관 테러, 지속가능한 미술관
모나리자의 수난 시대다. 생크림 케이크에 얻어맞고, 호박 수프를 뒤집어쓰기도 했다. “뭐가 더 중요한가요? 예술인가요 아니면 지속가능한 먹거리에 대한 인간의 권리인가요?” 음식 테러를 강행한 환경운동가들은 한가하게 그림 구경이나 하지 말고 아픈 지구를 생각하라고 소리쳤다.
브로드웨이(Broadway)
키워드 | 브로드웨이, BroadwayGreenAlliance, 그린캡틴, 그리닝슈렉,
날씨가 좋아지며 공연업계가 성수기를 맞아 공연과 콘서트가 성행하고 있다. 코로나 엔데믹 선언을 기다렸던 만큼 더욱 많은 인원이 몰리고 있다. 하지만 이런 콘서트가 기후변화에 악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대부분은 알지 못한다. 단지 음악을 듣고 공연을 즐길 뿐인데 온실가스가 배출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
NAA GREEN GUIDE
키워드 | 지속가능한 공연장, 그린 공연장
NAA GREEN GUIDE는 영국과 아일랜드의 실내 경기장 및 공연장들의 연합체인 NAA(National Arenas Association)와 비영리컨설팅회사인 AGF(A Greener Future)가 만들었어요. 경기 및 공연장으로 쓰이는 곳들의 지속가능한 관리와 운영을 위해 환경적 측면은 물론 사회적 포용성과 경제적 기회 측면 모두를 포함하는 가이드이기도 해요. 총 4개 파트로 이루어져 있고, 각 파트에서는 다음과 같은 분야들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어요.
error: 컨텐츠 무단 복사 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