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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지속할 가능성”을 실천하는 축제, 서울프린지페스티벌

이 글은 서울프린지페스티벌 백교희 사무총장님과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구성한 글입니다. 서울프린지페스티벌은 탄소 감축을 위해 ‘환경 친화적 공연’이나 ‘제로 웨이스트’ 프로그램을 도입했는데, 초기 실행 단계에서 가장 큰 애로사항은 무엇이었나요? 서울프린지페스티벌에 참여하는 예술가의 작업 규모는 사실 큰 규모가 아니어서 대학로 등에서 작업하는 기성 예술가들과 작업했을 때보다는 반발이 거의 없는 축에 속했습니다. 기성 예술가들은 창작과정에 있어 이미 익숙한 관습이 있어서 변하기 어렵지만 프린지의 예술가들은 상대적으로 관습에서 자유롭고, 세대상으로도 기후위기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경우가 많아 오히려 적극적으로 워크숍에도 참여합니다. 사무국장님이 보시기에, 예술 축제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지속가능한 모델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다고 보시나요? 지속가능한 예술 축제를 위해 탄소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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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대응을 위한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자료들

예술인들의 실험 정신이 돋보이는 지속가능한 독립예술공연의 장
키워드 | 프린지페스티벌, 프린지, 독립예술, 지속가능성, 지속할 가능성, 씨어터그린북
이 글은 서울프린지페스티벌 백교희 사무총장님과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구성한 글입니다.
빌려쓰고, 맡기고, 나눠쓰는 공연 물품 공유 문화의 확산
키워드 | 리스테이지, ReStage, 리마켓, ReMarket, 공연물품대여, 공유문화
이 글은 서울문화재단 무대기자재공유센터의 임지은 매니저와 김유리 주임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구성한 글입니다.
키워드 | 탄소중립, 예술, 공연, 지속가능한 공연, 샴발라 페스티벌, Live Nation, STAGES
가수 싸이의 흠뻑쇼는 더운 여름 공연장을 흠뻑 적시는 독특한 콘셉트로 큰 인기다. 하지만 매회 3백 톤의 물이 버려진다는 사실에 비난이 일기도 했다. 그렇다면 물 낭비를 자제하면 친환경 공연이 될 수 있을까? 그렇지도 않다. 쏟아지는 물은 쉽게 눈에 띌 뿐. 각종 무대장치와 조명기기 작동에 필요한 전력 소비, 그리고 무대 세트와 기구 운반을 위한 물류에서도 많은 탄소가 배출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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